2종 소형 면허는 오토바이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꼭! 필요한 면허증 중 하나입니다,
‘합격하기 힘들다.’ ‘난이도가 극악이다.’ 란 말들이 많은 2종 소형 면허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2종 소형면허 시험?!
2종 소형면허가 낯선 분들도 계실 꺼라 생각이 듭니다.
보통 오토바이 면허는 원동기 면허시험과 2종 소형 면허 두 가지로 나뉩니다.
이때 두 가지의 차이는 운전을 할 수 있는 오토바이 cc 의 차이에 있습니다.
원동기 면허시험에 합격한 경우에는 125cc 이하의 오토바이를 운전하실 수 있고, 2종 소형 면허 시험에 합격한 경우에는 125cc 이상의 오토바이를 운전하실 수 있습니다.
>> 원동기 면허의 경우에는 자동차 면허를 취득 했을 경우에는 시험 없이 그냥 딸 수 있기 때문에 주로 배달을 위해 오토바이 면허가 필요하신 분들 이 많이 취득하십니다.
>> 2종 소형면허의 경우에는 자동차 면허를 취득했을 경우 필기시험만 면제이고 실기시험을 봐야 딸 수 있기 때문에 진정으로 오토바이를 운전하고자 하는 분들이 많이 취득하십니다.
의무 교육 시간??
운전면허 소지자의 경우에는 학과 교육 3시간과 기능교육 10시간 이수 후 코스 시험에 합격하면 면허 취득이 가능합니다.
원동기 면허 소지자의 경우에는 학과교육은 면제이고 기능교육만 6시간 이수 후 코스 시험에 합격하면 면허 취득이 가능합니다.
면허가 없는 분들의 경우에는 학과교육 5시간에 기능교육 10시간 이수 후 코스 시험에 합격하면 면허취득이 가능합니다.
코스별 주의사항
굴절코스와 곡선코스 좁은길 코스, 연속 진로 전환 코스 가 있는데 모든 코스에서 검지선에 접촉하거나 발이 땅에 닿으면 감점을 받기에 진입 후 검지선 접촉을 최소화하고 발이 땅에 닿지 않게 하기 위해 신경을 써야 합니다.
연속 진로 전환코스의 경우에는 라바콘의 접촉도 감점의 요인이니 주의하셔야 합니다.
* 100점 만점으로 시작해서 실수당 10점씩 감점 총 20점 감점되면 탈락입니다.
바로 실격되는 경우
출발 신호 후 20초 이내에 출발하지 못하거나 코스 시험에서 이행해야 할 과제를 하나라도 수행하지 못하였거나 안전사고 발생 및 코스를 완전 벗어난 경우입니다.
보통 출발 도 못해보고 탈락한 분들도 계시다고 하시니 기억해 두시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.
시험장 및 시험 시 꿀팁
1. 상태가 좋은 바이크를 많이 확보해서 시험을 보며, 바이크가 본인에게 잘 맞는 모델인지 확인합니다.
보통 사람들의 경우 미라쥬 보단 아퀼라300이나 혼다 cbr 모델과 같이 조금 더 가볍고 짧아서 다루기 쉽고 시야 확보가 잘 되는 것들을 선택한다고 합니다.
2. 클러치, 쓰로틀, 브레이크는 건들지 않습니다.
처음 출발 후 클러치에서 발을 서서히 때고 나면 그 후 어떤 것도 건드리지 않았을 때 속도가 15~20정도 나오는데 이 속도로도 충분히 코스를 돌아 나갈 수 있습니다.
속도가 너무 붙으면 좁은길 코스나 굴절코스에서 조양이 어려워질 수 있으며, 브레이크 사용 시 바이크가 휘정거리며 발이 땅에 닿는 실수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.
3. 앞사람이 시험을 볼 때 그걸 보며 머릿속으로 시뮬레이션해봅니다.
혹시 대기 할 때 미리 오토바이에 앉아서 대기할 수 있다면 시동을 걸어서 클러치 감도 좀 익혀보시며 머릿속으로 구간마다 어떤 식으로 해결해 나갈 건지 그려보는 것도 중요합니다.
보통 학원비의 경우 30 ~ 50 만원 사이인데, 2종 소형 면허의 경우 오토바이를 평소에 타시는 분들도 탈락의 고배를 마시는 경우가 많기로 유명하기 때문에 학원에 등록하셔서 경험을 쌓고 시험을 보시는 걸 추천하는 분들도 계십니다.
학원 등록 안하시고 바로 시험을 볼 때는 만원 정도의 시험비용을 지불하면 가능하시니 시험 한 번 보신 후 학원 등록 여부를 선택하셔도 좋으실 것 같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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